32.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Temporal resolution is particularly interesting in the context of satellite remote sensing. The temporal density of remotely sensed imagery is large, impressive, and growing. Satellites are collecting a great deal of imagery as you read this sentence. However, most applications in geography and environmental studies do not require extremely fine-grained temporal resolution. Meteorologists may require visible, infrared, and radar information at sub-hourly temporal resolution; urban planners might require imagery at monthly or annual resolution; and transportation planners may not need any time series information at all for some applications. Again, the temporal resolution of imagery used should_______________________. Sometimes researchers have to search archives of aerial photographs to get information from that past that pre-date the collection of satellite imagery. [3점]

* meteorologist : 기상학자 ** infrared: 적외선의

 

① be selected for general purposes
② meet the requirements of your inquiry
③ be as high as possible for any occasion
④ be applied to new technology by experts
⑤ rely exclusively upon satellite information

 

 

 


 

 

* 문제풀이 해설

 

 

1) 빈칸추론 문제로 이번 2017 수능영어 오답률 Best7 어려운 문제중 랭킹 3위를 차지한 문제 입니다. (오답률 70.1%)

 

이번 지문은 Daniel R. Montello와 Paul Sutton이 공저한 An Introduction to Scientific Research Methods in Geography and Environmental Studies 라는 책의 265페이지에서 발췌한 지문으로, 학생들이 처음 접해보는 Temporal resolution 이라는 용어로 인해 많이 당황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017 수능영어 32번 지문 출처> 

 

 

 

 

영어시험이 순수하게 영어 단어/어법/이해 및 활용능력을 측정하는게 아니라, 한글로 해석이 되어도 쉽게 이해되지 않는 문제들은, 기본적인 영어실력에, 국어의 이해능력, 추론능력이 필요한데, 이는 단어와 문법을 이용한 기본적인 독해 이후의 문제, 즉 국어시험 문제와 동일한 풀이능력을 요구하는 것으로, 근래의 우리나라 수능영어 문제를 외국 원어민 대학생들이 풀지 못하는, 변별력 그 이상의 가치와 목적을 찾을수 없는 기현상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 또한 이해 난이도가 미국 고3 수준 이라고 하는데, 이는 우리나라 수능 국어문제를 미국 고3이 외국어로써 시험을 본다고 생각하면 되는것 입니다. 변별력을 위한 필요이상의 고난도 문제의 문제점은 영어시험문제 뿐만이 아니라 국어에서는 더 심해졌는데, 예전 학력고사 세대들은 생각할수도 없는, 평범한 한국사람들이라면 제대로 풀수가 없는 그런 문제와 지문들이 요즘 수능 국어 시험에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런 국어문제를 외국 고3학생이 외국어 시험으로 본다면, 어찌 생각하시겠습니까? 다들 미쳤다고 할 것입니다. 아마 그네들도 우리 수능영어 문제를 보면 같은 생각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요즘 영어도, 국어도 어려운 과학용어, 경제원리 등의 풍부한 상식과 지식 이외에 머리좋은 학생에게 유리할수 밖에 없는 이해와 추론능력을 요구하는데, 요즘 어려운 시국속에 유명해진 정모양의 말대로 부모 잘만나는 것도 능력 인가요?

 

 

먼저, 빈칸이 있는 문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Again, the temporal resolution of imagery used should  _______________________.

 

다시 말하지만, 사용되는 사진의 시간적 해상도는 ______________________  해야한다.

 

Again 은 거기에다가/또/전과 마찬가지로/이번에도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여기에서는 앞에서 설명한 것들을 다시 강조해서 요약/반복하는 것으로, 다시 말하지만 ~  정도로 보는게 좋겠고....

이에 따라서 문제의 빈칸은 이 문장 전에 언급된 내용들의 한줄 요약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그러면 지문 처음부터 읽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Temporal resolution is particularly interesting in the context of satellite remote sensing. The temporal density of remotely sensed imagery is large, impressive, and growing. Satellites are collecting a great deal of imagery as you read this sentence.

 

<풀이> 이 문제를 푸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용어는 바로 temporal resolution 입니다. 학생들을 멘붕으로 몰고 갔을 이 용어를 이미 알고 있었다면, 쉽게 이해할수 있었겠지만, 이 문제는 이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모르더라도 빈칸을 추론할수 있도록 주어졌습니다. 첫 두문장은 위성감지에서 시간/주기 해상도를 언급하면서, 시간적 밀도가 (사진 주기의 빈번도) 더욱 커지고 성장하고 있다고 언급을 합니다. 즉, temporal resolution의 일반론 입니다.

 

참고로 temporal resolution 이란, 센서가 특정 지역의 영상을 얼마나 자주 기록하는가, 즉 동일한 지역을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Landsat TM 4, 5 위성의 경우 16일이 주기 라고 합니다. 즉, 동일 지역을 자주 방문할수록 시간 또는 주기 해상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성영상 데이터가 가지는 특징들은 ‘해상도(Resolution)’ 라는 기준을 사용하여 구분이 가능한데, 위성영상의 해상도에는 분광(Spectral) 해상도, 공간(Spatial) 해상도, 시간 또는 주기(Temporal) 해상도, 방사 또는 복사(Radiometric) 해상도 이렇게 4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 해석 : 시간적(주기) 해상도는 위성의 원격 감지의 맥락에서 특히 흥미롭다. 원격으로 감지된 사진의 시간적인 밀도는 크고, 인상적이고, 성장하고 있다. 여러분이 이 문장을 읽을 때에도 위성들은 많은 양의 사진을 모으고 있다.

 

 

 

 

<참고사진> An Introduction to Scientific Research Methods

in Geography and Environmental Studies 265페이지 캡처

 

 

 

 

 

3) However 이하의 반전된 내용과, 3가지 예시들에 주목합니다.

 

However, most applications in geography and environmental studies do not require extremely fine-grained temporal resolution. Meteorologists may require visible, infrared, and radar information at sub-hourly temporal resolution; urban planners might require imagery at monthly or annual resolution; and transportation planners may not need any time series information at all for some applications.

 

<풀이> 그러나,,,,,로 시작이 되면서 지문 처음에 나온 일반적인 temporal resolution에 대한 필자의 주장이 들어갑니다. 대부분의 지리학과 환경분야의 응용프로그램들이 extremely fine-grained temporal resolution 을 do not require... 한다는 것이죠. 그러면서 다음에 3가지 예가 나옵니다. meteorologists, urban planners, transportation planners 들을 예로 들면서 예로 든 각각의 사람들은 어떤 temporal resolution이 필요한지를 설명합니다. 즉, 예시한 세분야의 사람들은 각자의 필요에 맞는 temporal resolution이 필요하며, temporal resolution이 모든 분야/사람들에게 같지 않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다음 문장이 바로 빈칸인데, 빈칸문장은 바로 however 이하의 위 내용을 요약해논 것으로 위 지문을 이해 한다면 풀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해석 : 그렇지만, 지리학과 환경 과학 분야에서의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들은 극단적으로 결이 고운 시간적 해상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기상학자들은 눈에 보이는, 적외선, 레이더 정보를 한 시간 이내의 주기로 찍은 시간적 해상도로 필요로 할 것이다. 그리고 도시 계획자들은 한 달에 한 번 혹은 일 년에 한 번씩 찍는 해상도의 사진을 필요로 할 것이다. 그리고 교통 계획자들은 어떤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어떤 시간적 시차를 두는 일련의 정보를 전혀 필요로 하지 않을 수도 있다.

 

 

 

 

 

4) 다시 빈칸 문장을 보겠습니다.

 

Again, the temporal resolution of imagery used should  _______________________.

 

<풀이> 빈칸문장 이전에 나오는 예시한 세분야의 사람들은 각자의 필요에 맞는 temporal resolution이 필요하며, temporal resolution이 모든 분야/사람들에게 같지 않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5) 그러면 선택지를 다시 보겠습니다.

 

① be selected for general purposes : 일반적인 목적을 위해 선택되어야
② meet the requirements of your inquiry : 여러분이 탐구하는 것의 필요를 충족시켜야
③ be as high as possible for any occasion : 어떤 경우든 가능한 한 높아야
④ be applied to new technology by experts : 전문가에 의해 신기술에 적용되어야
⑤ rely exclusively upon satellite information : 오직 위성의 정보에만 의존해야

 

<풀이> 연구나 작업의 성격에 따라서 필요한 시간적 주기의 위성사진 자료가 다르다는 내용입니다.

 

 

 


 

 

* 어휘

 

- temporal : 시간의, 주기의 

- resolution : 해상도

- density : 밀도

- imagery : 사진, 화상
- application : 응용 프로그램

- fine : 미세한

- grain : 입자

- grained : 입자가 고운

- fine-grained : 결이 고운 <ex) coarse-grained salt : 굵은 소금>

- pre-date : (시기가) 앞서다

 

 

 


 

 

* 지문해석

 

시간적 해상도는 위성의 원격 감지의 맥락에서 특히 흥미롭다. 원격으로 감지된 사진의 시간적인 밀도는 크고, 인상적이고, 성장하고 있다. 여러분이 이 문장을 읽을 때에도 위성들은 많은 양의 사진을 모으고 있다. 그렇지만, 지리학과 환경 과학 분야에서의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들은 극단적으로 결이 고운 시간적 해상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기상학자들은 눈에 보이는, 적외선, 레이더 정보를 한 시간 이내의 주기로 찍은 시간적 해상도로 필요로 할 것이다. 그리고 도시 계획자들은 한 달에 한 번 혹은 일 년에 한 번씩 찍는 해상도의 사진을 필요로 할 것이다. 그리고 교통 계획자들은 어떤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어떤 시간적 시차를 두는 일련의 정보를 전혀 필요로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거기에다가, 사용되는 사진의 시간적 해상도는 여러분이 탐구하는 것의 필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때로 연구자들은 수집된 위성사진들보다 앞서는 과거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항공사진의 기록 보관소를 뒤져야만 한다.


 

대전시 원내동 영어학원 메가에듀 (1566-057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