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The creativity that children possess needs to be cultivated throughout their development. Research suggests that overstructuring the child’s environment may actually limit creative and academic development. This is a central problem with much of science instruction. The exercises or activities are devised to eliminate different options and to focus on predetermined results. The answers are structured to fit the course assessments, and the wonder of science is lost along with cognitive intrigue. We define cognitive intrigue as the wonder that stimulates and intrinsically motivates an individual to voluntarily engage in an activity. The loss of cognitive intrigue may be initiated by the sole use of play items with predetermined conclusions and reinforced by rote instruction in school. This is exemplified by toys, games, and lessons that are a(n) ________________in and of themselves and require little of the individual other than to master the planned objective. [3점]

* rote : 기계적인 암기

 

① end

② input

③ puzzle
④ interest

⑤ alternative

 

 

 


 

 

 

* 문제풀이 해설

 

1) 빈칸추론 문제로 이번 2017 수능영어 오답률 Best7 어려운 문제중 랭킹 2위를 차지한 문제 입니다. (오답률 74.9%)

이번 2017 수능영어 빈칸추론 문제에서 유일하게 EBS와 연계된 지문으로 (수능완성 유형편 6강 2번문제), 과도하게 틀에박힌 교육이 아이들의 인지적 호기심을 상실케 하는데, 왜 이런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사례가 빈칸으로 나온 문제 입니다.

 

먼저, 빈칸이 있는 문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This is exemplified by toys, games, and lessons that are a(n) ________________in and of themselves and require little of the individual other than to master the planned objective.

 

이것은 그 자체로 ________이(가) 되어, 계획된 목표를 숙달하는 것 이외에 개인에게 거의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 장난감, 게임, 그리고 수업에서 전형적인 사례를 보여 준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 보면 빈칸이 들어간 문장에 문제를 풀수있는 힌트가 한가지 숨어 있다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바로 the planned objective 입니다. 빈칸은 the planned objective의 또 다른 표현 이었던 것입니다.

 

 

 

 

 

 

 


 

 

2) 그러면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필자의 주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creativity that children possess needs to be cultivated throughout their development. Research suggests that overstructuring the child’s environment may actually limit creative and academic development. This is a central problem with much of science instruction.

 

<풀이> 첫문장부터 글쓴이의 주장이 들어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창의력을 육성할 필요가 있는데, 문제는 아이들의 환경을  overstructuring  한다는 것이고, 이 overstructuring 하는것이 아이들의 창의력을 제한 한다는 것입니다. 31번 지문을 이해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될 단어가 주요 단어가 바로 overstructuring 입니다.

 

지나치게 틀에 짜여진 교육이 문제인 것이죠.

이하는 이 틀에박힌 교육이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에 대한 내용 입니다.

 

▶ 해석 : 아이들이 지닌 창의력은 그들의 성장 기간 내내 육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연구는 아이의 환경을 지나치게 구조화하는 것이 실제로 창의적 발달과 학문적 발달을 제한 할지도 모른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것은 과학 교육의 많은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3) 이어서 지나치게 틀에박힌 교육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줍니다.

 

The exercises or activities are devised to eliminate different options and to focus on predetermined results. The answers are structured to fit the course assessments, and the wonder of science is lost along with cognitive intrigue.

 

<풀이> 과도하게 정형화된 교육, 틀에 박힌 교육은 아이들로 하여금 다양한 생각을 못하게 하고, 이미 결과가 주어진 방향으로만 생각하게 하여, 당연히 (그 뻔한 결과를 알고 있는) 아이들로 하여금 과학에 대한 경이감과 호기심을 상실케 만든다는 것입니다.

 

 

▶ 해석 : 연습이나 활동들은 다양한 선택권을 없애고 미리 정해진 결과에 집중하도록 만들어진다. 정답은 수업의 평가에 부합하도록 구조화되고 과학에 대한 경이감은 인지적 호기심과 더불어 상실된다.

 

 

 

 

 

4) 이제 빈칸 직전 문장을 보겠습니다.

 

The loss of cognitive intrigue may be initiated by the sole use of play items with predetermined conclusions and reinforced by rote instruction in school.

 

<풀이> 인지적 호기심의 상실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어릴때 부터 그 장난감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정해진 틀 (용도, 목적, 방법)을 아이들에게 주입하면서 시작되고, 커서 학교에서 암기식 교육을 받으면서 더 강화된다는 내용 입니다. 아이들에게 놀이 도구는 다양한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미 그 놀이 도구 자체에 '목적' '결과' 가 정해져 있다고 가르치는 것이 인지적 호기심을 상실케 만든다 라는 것입니다.

 

 

▶ 해석 : 인지적 호기심의 상실은 미리 정해진 결론을 가지고 놀잇감을 한 가지 방식으로 사용함으로써 시작되고 학교에서의 암기식 교육을 통해 강화되는지도 모른다.

 

 

 

 

5) 다시 빈칸 문장을 보겠습니다.

 

This is exemplified by toys, games, and lessons that are a(n) ________________in and of themselves and require little of the individual other than to master the planned objective.

 

<풀이> 바로 앞문장의 내용에 대한 부연설명 으로, 미리 정해진 결론을 가지고, 한가지 목적으로 놀잇감을 가지고 논다는 것은 이미 그 정해진, 계획된 결론에 따라 놀잇감 자체가 이미 목적 이라는 뜻 입니다.

 

앞선 지문을 차분히 읽었다면, 빈칸문장의 Key 에 해당하는 the planned objective를 보면서 답을 확신할수 있었을 것입니다.

 

 


 

 

 

6) 그러면 선택지를 다시 보겠습니다.

 

① end

② input

③ puzzle
④ interest

⑤ alternative

 

<풀이> 정해진 목적이 있는 놀잇감은 이미 그 자체가 바로 목적 이라는 것입니다.

 

 

 

 

 


 

 

* 어휘

 

- cultivate : 육성하다, 기르다

- overstructure : 지나치게 구조화하다
- assessment : 평가

- cognitive : 인지적인

- intrigue : 호기심, 흥미로움

- intrinsically : 내재적으로
- reinforce : 강화하다

- exemplify : ~의 전형적인 사례가 되다, 예증[예시]하다

- in and of itself : 그 자체로, 본질적으로

- other than : ~ 외에

 

 


 

 

* 지문해석

 

아이들이 지닌 창의력은 그들의 성장 기간 내내 육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연구는 아이의 환경을 지나치게 구조화하는 것이 실제로 창의적 발달과 학문적 발달을 제한 할지도 모른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것은 과학 교육의 많은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연습이나 활동들은 다양한 선택권을 없애고 미리 정해진 결과에 집중하도록 만들어진다. 정답은 수업의 평가에 부합하도록 구조화되고 과학에 대한 경이감은 인지적 호기심과 더불어 상실된다. 우리는 인지적 호기심을 한 개인이 어떤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자극하고 내재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경이감으로 정의한다. 인지적 호기심의 상실은 미리 정해진 결론을 가지고 놀잇감을 한 가지 방식으로 사용함으로써 시작되고 학교에서의 암기식 교육을 통해 강화되는지도 모른다. 이것은 그 자체로 목적이 되어, 계획된 목표를 숙달하는 것 이외에 개인에게 거의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 장난감, 게임, 그리고 수업에서 전형적인 사례를 보여 준다.


 

대전시 원내동 영어학원 메가에듀 (1566-0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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