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은? [3점]

 

When people face real adversity ─ disease, unemployment, or the disabilities of age ─ affection from a pet takes on new meaning. A pet’s continuing affection becomes crucially important for ① those enduring hardship because it reassures them that their core essence has not been damaged. Thus pets are important in the treatment of ② depressed or chronically ill patients. In addition, pets are ③ used to great advantage with the institutionalized aged. In such institutions it is difficult for the staff to retain optimism when all the patients are declining in health. Children who visit cannot help but remember ④ what their parents or grandparents once were and be depressed by their incapacities. Animals, however, have no expectations about mental capacity. They do not worship youth. They have no memories about what the aged once ⑤ was and greet them as if they were children. An old man holding a puppy can relive a childhood moment with complete accuracy. His joy and the animal’s response are the same.

 

 

 


 

 

* 문제풀이 해설

 

 

어법 문제로 이번 2017 수능영어 오답률 Best7 어려운 문제중 랭킹 5위를 차지한 문제 입니다. (오답률 64.8%)

일단, 어법은 구조와 논리로 풀어라 라는 기본 방법으로 해석을 하기 전에 문제 먼저 풀어보겠습니다

 

 

 

① those : for those 냐 for them 이냐를 물어본다. 

 

those 는 those people에서 people이 생략되어 굳혀진 표현으로 복수의 사람들을 지칭하는데 사용됩니다.

흔히 those who 와 같은 식으로 표현되며, 관계사절 축약으로 인해 분사의 수식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those 에서는 결국 for those / for them의 선택 정도를 물어보는 것인데, 인칭대명사는 분사의 수식을 받을수 없음으로 for them 분사 구조는 불가능 하며, 이에 깊게 고민할 여지 없이 올바른 표현 입니다.

 

  

 

 

 

 

 

② depressed : 분사의 능동과 수동의 문제

 

모의고사와 학교시험에 자주 나오는 패턴의 문제 입니다. 분사의 능동과 수동을 묻는 문제로, 흔히 이와 같은 감정분사를 풀다가 골치 아플때 사람=수동, 사물=능동 이라고 정답을 선택하는데, 꼭 그렇게 되는게 아닐수 있기에 정확한 풀이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Key :: 이러한 시험에 자주 나오는 주요 감정분사들은 원래 동사의 뜻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 depress : (남을) 우울하게 만들다

- interest : (남에게) 흥미를 갖게 하다

- excite : (남을) 흥분시키다, 자극하다

- disappoint : (남을) 실망시키다, 낙담시키다

- surprise : (남을) 놀라게 하다

- exhaust : (남을) 기진맥진하게 하다

- discourage : (남을) 낙담시키다, 실망시키다

- frustrate : (남을) 좌절시키다

- confuse : (남을) 혼란시키다, 불명확하게 하다

- bewilder : (남을) 당황하게 하다, 어리둥절하게 하다

- amaze : 놀라게 하다

- shock : 충격을 주다

- embarrass : 당황하게 하다, 당혹케 하다

 

예) he movie excites me.

-> The movie is exciting. (능동)

-> I am excited... (수동)

 

depressed or chronically ill patients 이기 때문에 depressed 가 ill 과 마찬가지로 사람인 patients 를 수식하는 수동형 구조 입니다. 위의 보기와 같은 주요 동사들의 뜻과 능/수 관계를 숙지하고 있는 학생들은 고민할 여지가 없이 2번이 옳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 겁니다.

 

 

 

③ used : 시험에 흔히 나오는 use의 용법 입니다.

 

시험에 반복적으로 출제되어 다들 잘 알고 있는 아래 3가지 형태를 생각한다면 위 지문에 사용된 used를 be used to 명사 형태로 ~에 익숙하다 라고 착각할수가 있습니다.

 

- be used to 부정사 : ~ 하는데 사용되다 (use 순수 의미의 수동) (수투사)

- be used to 명사 (동명사) : ~ 에 익숙하다 (수동익)

- used to 부정사 : ~ 현재와 반대되는 과거의 습관 (능투습)

 

그러나, 이 문제는 역시 능동/수동의 문제로 ...

(사람들이) use pets to great advantage.... 라는 능동의 문장이 수동태가 된것 입니다.

즉, 누군가가 애완동물들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한다 라는 능동의 문장에서 나온것으로, 애완동물들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지는것이죠.... 능/수의 문제로 이상없이 올바른 표현 입니다.

 

 

 

 

④ what : which, that 과 비교하는 관계대명사 what의 기본 구조를 묻는 문제

 

remember (선행사 생략) ④ what their parents or grandparents once were (주격보어 자리)

 

관계대명사 what 과 which 의 비교는 선행사의 유무를 확인하면 될 것이구요....

관계대명사 what과 명사절 접속사 that 과의 차이는 what 과 that 이하가 완벽한 문장인지 아닌지를 살펴보면 될 것입니다.

 

시험문제 풀이와는 크게 상관 없지만, 관계대명사 what의 선행사가 생략이냐 포함이냐의 문제는 이전에 제가 올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 포함이 아니다 http://blog.daum.net/boxer1234/846)

 

 

 

⑤ was : 주어 (the aged)의 단/복수 문제

 

the aged는 the aged person 또는 the aged people의 줄임말 입니다.

흔히 the + 형용사 = 복수보통명사 라고 가르치는데, 이는 잘못된 것으로, 생략된 명사가 단수일경우 단수취급, 복수일경우 복수취급을 하게 됩니다. 고로 the aged만 가지고 단수냐 복수냐를 논하는것은 문법 논리적으로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뒤에 나오는 <and greet them as if they were children> 을 보면 문제의 the aged 가 복수를 의미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무엇 보다도 번이 틀렸다는것이 눈에 띄는 어렵지 않은 문제 였습니다.

 

다만 늘 그렇듯이 많은 학생들이 어법 문제 라고 하면, 지나치게 긴장을 하고, 두려워 하여 쉬운 문제도 답을 쉽게 발견하지 못하는 점이 안타깝네요.

 

  

 

 


 

 

* 어휘

 

- adversity 역경 d

- isability 장애

- affection 애정

- chronically 만성적으로

- to advantage 유익하게, 유리하게

- institutionalize 시설에 수용하다

- retain 유지하다

- optimism 낙관주의

- worship 숭배하다

- relive 다시 체험하다

- accuracy 정확성

 

 


 

 

* 지문해석

 

사람들이 진짜 역경, 즉 질병, 실직, 혹은 연령으로 인한 장애에 직면할 때, 애완동물로부터의 애정은 새로운 의미를 띤다. 애완동물의 지속적인 애정은 고난을 견디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핵심적인 본질이 손상되지 않았다고 안심시켜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해진다. 그러므로 애완동물은 우울증이 있거나 만성적인 질병이 있는 환자들의 치료에 중요하다. 게다가, 애완동물은 시설에 수용된 노인들에게 매우 유익하게 이용된다. 그런 시설에서 직원들은 모든 환자가 건강이 쇠퇴하고 있을 때 낙관주의를 유지하기가 힘들다. 방문하는 자녀들은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이 예전에 어떠했는지를 기억하고 그들의 무능함에 의기소침해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동물은 정신적인 능력에 대한 기대를 하지 않는다. 그들은 젊음을 숭배하지 않는다. 그들은 노인들이 예전에 어떠했는지에 대한 기억이 전혀 없어서 그들이(노인들이) 마치 어린이들인 것처럼 그들을 반긴다. 강아지를 안고 있는 노인은 완전히 정확하게 어린 시절을 다시 체험할 수 있다. 그의 기쁨과 그 동물의 반응은 동일하다.

 

 

대전시 원내동 영어학원 메가에듀 (1566-057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