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일고 2014년 1학년 2학기

기말고사 영어 기출문제 서술형

 

능률 실용영어 II

 


 

◐ 서술형문제 ◑

 

[서술형문제1] 5점

아래 글의 빈칸에 들어갈 표현을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알맞게 배열 하시오.

 

America i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from different cultures that it’s hard to name just one or two items as traditional comfort food.

 

(of people / mixture / a / such)

 

▶ 풀이 : 물론 교과서 7과 본문에 나오는 내용이니 만큼 교과서 공부를 충실이 한 학생들은 수월하게 풀수 있는 문제 이지만, 기본적으로 교과서 내용을 모르고, 위 지문이 해석이 되지 않더라도 기초 문법지식 만으로도 주어진 단어들을(of people / mixture / a / such) 배열할수 있는 쉬운 문제입니다.

 

- of people :  전치사 + 명사의 형용사 구로서 뒤에서 명사를 후치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고로 명사 뒤에 나온다.

- mixture : 명사로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수 있다. (ture 는 명사형 접미어 로 뜻을 몰라도 품사를 알수 있다.)

- a : 소위, 관사라고 부르는 형용사로서, 그 위치는 모든 형용사의 앞에 오는 한정사 이지만, 전치한정사 뒤에 온다.

- such : 형용사로서, 그 위치는 모든 형용사 앞에 오는 전치한정사 로써 한정사 a 앞에 위치한다.

 

그러므로 주어진 단어들 (of people / mixture / a / such)의 품사는 각각 (형용사구/명사/형용사/형용사) 이며, 다시 문법적인 원칙에 의해 재배열을 하자면 (형용사+형용사+명사+형용사구) 순서가 되어야 할것이다. 두개의 형용사간의 순서는 위에 언급해 두었듯이 전치한정사 + 한정사 순서가 되겠다.

 

▶ 정답 : such a mixture of people 임을 쉽게 알수가 있다.

 

 


[서술형문제2] 5점

다음글을 읽고 주아진 두문장이 같은 의미가 되도록 빈칸을 완성하시오.

 

 

He little knew that he would be defeated.

⇒ Little  ____________   ______________   ______________  that he would be defeated.

 

 

▶ 풀이 : 부정부사가 문두로 올때 주어+동사가 도치되는것을 아는지 묻는 문제이다.

도치의 대표적인 문장인 의문문과 똑같은 어순으로 써주면 되겠습니다.

 

▶ 정답 : did he know (일반동사의 의문문에 사용하는 do 동사를 쓰고, 본동사가 과거이니 did)

 

 


 

[서술형문제3] 5점

주어진 보기의 내용을 이용하여 문장을 완성하시오.

 

1. stop 목적어 from -ing

2. break one's record : ~의 기록을 깨다

 

문제 : 나는 Mark가 기록을 깨뜨리는것을 막았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풀이 : 보기의 1번을 이용하여 2번을 적용시키면 되는 초간단 문제 입니다.

그런데, 주어진 문제가 애매 하군요. 주어진 2번의 one's record 라고 했는데, 문제의 한글은 그냥 기록 입니다. Mark가 누구의 기록을 깨뜨리는지에 대해서 보다 명확히 문제가 출제되어야 했습니다.

 

▶ 정답 :  주어진 문제의 애매함으로 인해 여러가지 답이 가능 합니다.

1. I stopped Mark from breaking my record.

2. I stopped Mark from breaking his record.

3. I stopped Mark from breaking the record.

 

 


 

[서술형문제4] 5점

다음 밑줄친 우리말과 같은 의미가 되도록 보기의 단어를 바르게 배열하시오.

 

Tolerance is the willingness to accept people who are not like us. It requires effort to understand and respect people who are different from us. Understanding what stereotypes, prejudices and discrimination are is a good first step to learning tolerance. Perhaps the easiest way to build tolerance is to simply apply the Golden Rule: 당신이 대접받기 원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보기>

do / you / others / do / to / as / to

 

 

▶ 풀이 : 8과 어떻게 대접받고 싶은가의 핵심내용이죠 ~ 8과에서는 꼭 알아두셔야할 기본내용 입니다.

사역동사 have 체크해 두시구요, 이런 핵심문장은 여러번 써보시기 바랍니다.

▶ 정답 : Do to others as you would have them do to you.

 

 


 

[서술형문제5] 5점

다음글을 읽고 밑줄친 부분을 영어로 완성하시오.

 

“One day, I took my six-year-old son to a public bathhouse. However, as soon as I got to the entrance, I was told to leave. The owner of the facility said that allowing a foreigner in would make the water too dirty for Korea people to use. I showed the owner my Korean identification card and explained that I was a Korean citizen, but she just said, ‘No foreigners are allowed.’”

- a housewife from Uzbekistan

 

⇒ That means if her skin ___________  ___________  a same color as Korean's, the owner would have ___________ her in.

 

 

▶ 풀이 : 가정법의 동사형태를 알고 있는지 묻는 문제 입니다.

※ 제가 가르키는 가정법은 기존 책에 나오는 것과 약간 다릅니다.

 

가정법 과거 (과거사실의 반대) : if절 S + had pp, 주절 S + 조동사2형 have pp ~

주절의 동사형태가 would have _________ 인걸 보니 pp 가 들어갈 자리네요.

8과의 본문중에 안으로 들어오게 하다 라는 표현으로 let in 이라는게 있지요. let의 pp 형태를 사용하면 됩니다.

if 절은 당연히 had pp를 쓰면 되는데, 동사가 be동사이니 had been 이면 되겠군요.

 

▶ 정답 : That means if her skin had been  a same color as Korean's, the owner would have let her in.

 

※ 참고 : 메가영어 기본 가정법 도표

             조동사 1형 = 소위 조동사 현재형

             조동사 2형 = 소위 조동사 과거형

 

※ 가정법의 시제는 직설법과는 무관한 것으로, 직설법에서 차용한 동사형태를 사용한다고 직설법을 따라서

    시제를 명명을 하는것은 잘못된 것으로, 학습하는데도,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의 반대다 라는 혼란스러운

    시제개념을 만들어냅니다.

 

 

 

IF절

주절

의미

미래

   If S + 조동사 2 (were to) + 동사원형

   S + 조동사 1 + 동사원형

   미래사실의 반대

현재

   If S + 동과비워 (과거동사/were)

   S + 조동사 2 + 동사원형

   현재사실의 반대

과거

   If S + had pp

   S + 조동사 2 + have pp

   과거사실의 반대

 

 


대전시 원내동 영어전문 메가에듀 (1566-0578) 중학영어/고교영어/대입수능/TOEIC/TOEFL/GTELP/검정고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