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My friend was disappointed that scientific progress has not cured the world’s ills by abolishing wars and starvation; that gross human inequality is still widespread; that happiness is not universal. My friend made a common mistake ― a basic misunderstanding in the nature of knowledge. Knowledge is amoral ― not immoral but morality neutral. It can be used for any purpose, but many people assume it will be used to further their favorite hopes for society ― and this is the fundamental flaw. Knowledge of the world is one thing; its uses create a separate issue. To be disappointed that our progress in understanding has not remedied the social ills of the world is a legitimate view, bu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To argue that knowledge is not progressing because of the African or Middle Eastern conflicts misses the point. There is nothing inherent in knowledge that dictates any specific social or moral application. [3점]


① to confuse this with the progress of knowledge is absurd
② to know the nature of knowledge is to practice its moral value
③ to remove social inequality is the inherent purpose of knowledge
④ to accumulate knowledge is to enhance its social application
⑤ to make science progress is to make it cure social ills

 

 


 

 

* 문제풀이 해설

 

 

빈칸추론 문제로 이번 2015 수능영어 오답률이 높은 5대 난문제중 랭킹 3위를 차지한 문제 입니다.

아래 미국인이 이 문제를 풀지 못하는 동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함께 살펴보세요. 우리 아이들이 어떤 문제를 풀고 있는지...

 

먼저, 빈칸추론에서 흔히 글의 주제문이 되는 빈칸이 있는 문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To be disappointed that our progress in understanding has not remedied the social ills of the world is a legitimate view, bu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문장은 Not A, But B의 구조 입니다. 즉, A와 B는 반대되는 내용이라는 말 임으로, 빈칸 이전에 나온 앞부분의 반대되는 내용이 빈칸이 요구하는 정답 입니다.

 

그러면 빈칸문장의 앞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To be disappointed that our progress in understanding has not remedied the social ills of the world is a legitimate view (이해(지식)의 진전이 세계의 사회적인 문제를 치유하지 못해왔다는 것이 실망스럽다는 것이 타당한 견해이지만).....

즉, 빈칸에는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실망스럽지 않다는 반대되는 의견이 있겠습니다.

 

 

 

 

 

 

 

필자가 주장/추론의 근거를 찾아보기 위해 다시 앞에서 부터 차분히 보겠습니다.

첫문장과 두번째 문장 그리고 세번째 문장 에서 바로 필자의 주장 (답)이 보이고 있네요.

My friend was disappointed that scientific progress has not cured the world’s ills by abolishing wars and starvation. (나의 친구가 과학의 진보가 세상의 문제들을 해결해 주지 못한다는데에 실망함)

My friend made a common mistake ― a basic misunderstanding in the nature of knowledge. Knowledge is amoral ― not immoral but morality neutral (내 친구는 지식의 본질에 있어서 흔한 기본적인 실수를 범하는데, 그게 바로 지식은 도덕과 무관한 것 이라는것, 비도덕적이지 않고, 도덕에 있어서 중립적 이라는것 이다)

 

즉, 지식은 도덕적인 것과 무관하고, 지식이 진보한다고 해서 그것이 도덕적 진보를 의미하여 세상의 모든 문제들을 해결해 주지 않는다는점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문장에 나오는 근본적으로 잘못된 점은...

It can be used for any purpose, but many people assume it will be used to further their favorite hopes for society (그것은 어떤 목적으로든 사용될 수 있지만, 많은 사람은 그것이 사회를 위해 ‘그들이’ 선호하는 희망을 증진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가정한다).... 소는 물을 마시고 우유를 만들지만, 뱀은 독을 만들지요...

 

(지식은 그 자체로 도덕이나 의식 또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지 않음으로 여전히 정치적 문제, 종교적 문제, 계층적 문제, 지역적 문제, 역사적 문제 등을 가지고 있고 지식의 사용자에 따라서 더 큰 문제를 야기시킬수도 있는것 이겠지요)

 

- Knowledge of the world is one thing; its uses create a separate issue.

이것은 one thing ~ another (A와 B는 별개다) 라는 표현과 같은 표현이죠 (one thing ~ a separate issue)

지식과 그것의 사용은 별개의 문제라는 겁니다.  뭐 더 이상 혼동될 여지가 없겠네요.

 

 


 

 

① to confuse this with the progress of knowledge is absurd

지식의 발전과 이것(세상의 문제를 치유하는것) 을 혼동하는 것은 당치도 않다
② to know the nature of knowledge is to practice its moral value

지식의 본성을 아는 것은 그것의 도덕적인 가치관을 실행 하는 것이다
③ to remove social inequality is the inherent purpose of knowledge

사회적 불평들을 제거하는것은 지식의 본연의 목적이다.
④ to accumulate knowledge is to enhance its social application

지식을 축적하는 것은 그것(지식)의사회적인 적용을 강화 시키는 것이다.
⑤ to make science progress is to make it cure social ills

과학적인 진보를 이루는 것은 그것이 사회악을 치료하게 하는 것이다.

 

정답 : 1번

 

 


 

 

* 어휘

 

* 부정 접두어 a- 와 in (또는 im : b/m/p 앞에서)의 다른 쓰임을 이해합시다.

 

- gross : (잘못, 오해등이) 엄청난, 큰

- inequality : 불평등

- amoral : 도덕과 관계없는, 도덕관념이 없는

- immoral : 비도덕적인, 부도덕한 

- assume : 가정하다

- further : 증진하다, 성공시키다, 발전시키다.
- flaw : 결함, 결점

- remedy : 치유하다, 치료하다

- legitimate : 타당한, 정당한

- miss the point : 요점/핵심에서 벗어나다, 목적/의도를 잘못 이해하다

- inherent : 내재적인, 타고난

- dictate : 지시하다, 좌우하다, ~에 영향을 주다

 

 


 

 

* 지문해석


나의 친구는 과학적인 발전이 전쟁과 기아를 없앰으로써 세상의 불행을 치유하지 못했다는 것과, 엄청난 인간 불평등이 아직도 널리 퍼져 있으며, 행복이 보편적이지 않다는 것에 실망했다. 내 친구는 흔한 실수, 즉 지식의 본질에 있어서 기본적인 오해를 했다. 지식은 도덕과 관계가 없으며 비도덕적인 것이 아니라 도덕 중립적이다. 그것은 어떤 목적으로든 사용될 수 있지만, 많은 사람은 그것이 사회를 위해 ‘그들이’ 선호하는 희망을 증진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가정하는데, 이것이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세상의 지식과 그 사용은 별개의 문제이다. 이해에 있어서의 진보가 세계의 사회적인 문제를 치유하지 못해왔다는 것에 실망하는 것은 타당한 견해이지만, 이것을 지식의 진보와 혼동하는 것은 터무니없다. 아프리카나 중동의 갈등 때문에 지식이 진보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은 요점에서 벗어난다. 지식에는 구체적인 사회적 또는 도덕적 적용을 좌우하는 내재적인 것은 없다.

 

 

대전시 원내동 메가에듀 (1566-0578)

 

 


 

아래는 위 수능32번을 미국인이 풀어보는 동영상 입니다.

이렇게 원어민도 무슨 뜻인지 잘 이해하지 못하고 문제를 풀지 못하는 어려운 글을 리 아이들이 풀고 있네요. 정말 대단한 나라의 대단한 학생들 입니다. 아무리 변별력을 위한 시험이라지만.... 왜 이런문제를 우리 학생들이 풀어야만 하는지...

 

 

 

 

 

 

대전시 원내동 메가에듀 (1566-057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