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은? [3점]


During the early stages when the aquaculture industry was rapidly expanding, mistakes were made and these were costly both in terms of direct losses and in respect of the industry’s image. High-density rearing led to outbreaks of infectious diseases that in some cases ① devastated not just the caged fish, but local wild fish populations too. The negative impact on local wildlife inhabiting areas ② close to the fish farms
continues to be an ongoing public relations problem for the industry. Furthermore, a general lack of knowledge and insufficient care being taken when fish pens were initially constructed ③ meaning that pollution from excess feed and fish waste created huge barren underwater deserts. These were costly lessons to learn, but now stricter regulations are in place to ensure that fish pens are placed in sites ④ where there is good water flow to remove fish waste. This, in addition to other methods that decrease the overall amount of uneaten food, ⑤ has helped aquaculture to clean up its act.

 

 

 

 

 

 

 

 

 

* 해석없이 문제푸는 방법 & 해설

 

어법 문제로 이번 2015 수능영어 오답률이 높은 5대 난문제중 랭킹 2위를 차지한 문제 입니다.

일단, 어법은 구조와 논리로 풀어라 라는 명제 하에서 해석을 하기 전에 문제 먼저 풀어보겠습니다.

 

 

 

① devastated : 단어의 뜻을 몰라도 좋습니다. 이렇게 동사의 과거 또는 과거분사로 보여지는 단어에 밑줄이 그어져 있다는 것은 1) 이게 동사의 과거형인지, 아니면 수동을 의미하는 과거분사형 인지 구분, 2) 동사가 아니고 준동사 자리라면 능동형의 ~ing 가 와야 하는지, 아니면 수동형의 PP가 맞는지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먼저 본동사 led to 가 보입니다. 그리고 명사 infectious diseases 가 보이고 이어 that 이 나왔는데, 뒤에 devastated 앞에 부사구인 in some cases 만 있고 주어가 없는 구조로 보아 동격명사절이 아닌 infectious diseases 라는 선행사를 수식하는 관계사 절인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devastated 는 절속의 동사로 쓰였겠군요, 뒤에 목적어인 the caged fish 까지 나오는걸 보니 일반동사의 과거형 입니다. 첫문장부터 시제는 과거로 흐르고 있고 전혀 문제될게 없는 구조 입니다.

 

 

② close : close 에 밑줄이 그어져 있다는 것은 이게 형용사나 부사로 쓰였느냐, 아니면 동사형태인 be close 형태로 쓰여지는게 맞느냐를 물어보는 문제 입니다.  스윽 살펴보면 뒤에 continues to be 라는 동사가 보입니다. 즉, The negative impact 가 주어가 되겠고,  continues 가 본동사인 구조 입니다. 그러면 주어인 The negative impact  뒤에 나오는 on local ~ 부터 ~ the fish farms 까지는 주어를 수식하는 수식어가 되겠네요. 또한 절구조가 아니니 동사형태인 be close to가 아니라 형용사인 close to 가 맞습니다. areas 이라는 장소가 the fish farms 이라는 장소 가까이 있다는 말이죠... 구조상 전혀 문제가 없겠습니다.

②번은 정답을 제외하고 틀린 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오답이 되었습니다.

 

 

③ meaning : meaning 에 밑줄이 그어져 있다는 것은 크게 2가지를 묻는것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동사가 들어갈 자리냐? / 준동사가 들어갈 자리냐?, 둘째는 만일 준동사가 맞다면 능동형인 ~ing 형이 맞느냐? 아니면 수동형인 PP형이 맞느냐? 입니다.

 

그러면 첫번째 조건을 확인해 보기 위해 문장의 주어+동사를 찾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첫눈에 딱 들어오는 주어는 a general lack of knowledge and insufficient care  입니다. 이어서 나오는 being taken 은 수동형 준동사 이니 동사가 아니죠. 게다가 이어서 나오는 구조가 when fish pens were initially constructed 라는 완벽한 구조의 절이 나옵니다. 즉, were initially constructed 는 when 절속의 동사이지 전체 주어의 본동사는 아닙니다. 이렇게 아직 본동사가 안나온 상황에서 문장은 meaning that ~ 으로 이어집니다. 그런데 that 이하를 보니 S+V+O 구조의 완벽한 문장으로 that 절은 명사절 이라는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mean  이라는 동사는 think, believe 와 같은 흔하게 보는 S+V+that 절 이라는 3형식구조를 취하는 동사라는것을 금방 알수있습니다.

 

바로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 본동사가 필요한 자리에 준동사인 ~ing 형태가 쓰인거죠. 준동사는 어떠한 형태도 동사로 쓰일수는 없습니다.

 

 

④ where : where 에 밑줄을 그었다는 것은 가장먼저 관계대명사 which가 쓰여야할 자리에 관계부사 where가 쓰였는지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설마 고3 수능 문제에 중1 관계부사 문제처럼 선행사가 장소명사이면 where, 시간명사이면 when, 이유명사면 why ...와 같은 문제가 나오지는 않겠지요. 그건 아닙니다.

 

보아하니 앞에 나오는 sites  가 선행사이고 where 이하는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 구조 입니다. 만일 where가 아니고 which 가 답이라면 뒤에는 명사가 하나 없는 불완전한 구조가 나와야 합니다. 그런데 완벽한 구조 입니다. 별 문제가 없다는 것이죠.

 

 

⑤ has : 5번의 has 는 뭔가요? 중1 문제 입니다. 달리 어려운곳에 밑줄을 그을곳이 없거나, 긋고 싶지 않았나 봅니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일때 has 가 쓰인다는 것은 중1 문제지요. 설마 시제문제로 had PP 가 나와야 하는곳인지 현재완료인 has PP가 나와야 하는지를 묻는문제인가 해서 고민하시지는 않았겠지요? ㅎㅎ 그건 아닙니다. This 가 주어고 동사는 has helped 입니다. 참고로 쉼표 사이에 있는 in addition to other methods that decrease the overall amount of uneaten food 라는 긴 것은 부사구+부사구의 명사를 수식하는 관계대명사 구조의 수식어구에 불과 합니다. 아무리 긴 명사도 앞에 전치사가 놓여 있으면 수식어구에 불과하니 그냥 밑줄 쫙 긋고 구조 파악하시면 됩니다. 이 ⑤번은 오답을 선택한 학생들이 선택한 두번째로 많은 틀린답 이었는데, 이렇게 쉬운 부분도 출제가 되니 문제를 너무 어렵게만 보고 오답을 잘못 판단하면 안되겠습니다. 

 

 

딱히 단어의 의미를 몰라도 해석이 잘 안되어도, 차분하게 구조만 파악해 본다면 풀수 있었던 문제였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주어와 동사의 정확한 파악을 묻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 3번

 

 

* 어휘

 

- aquaculture industry : 수산양식업

- in terms of : ~에 관해서는, ~ 면에서는

- in respect of : ~에 관해서

- devastate : (한 장소나 지역을) 완전히 파괴하다, 황폐화하다

- rearing : 사육, 양육 (rear : 기르다, 사육하다, 재배하다)

- High-density rearing : 고밀도 양식

- not just A ~  , but (also) B : A 뿐만 아니라 B 또한

- caged fish : 갇힌고기 (가두리양식)

- ongoing : 지속적인, 계속 진행중인

- public relations : 대민관계, 홍보활동

- barren : 불모의, 황량한

- fish pen : 양식용 우리, 가두리, 양식장

- be in place : 취해지다, 시행되다

 

 

* 지문해석

 

수산 양식 산업이 급속하게 팽창하고 있던 초기 단계 동안, 실수들이 발생하였으며 이것들은 직접적인 손실 면에서 그리고 그 산업의 이미지 측면 양쪽 모두에 있어 대가가컸다. 고밀도의 사육은 몇몇 경우에서 가두리에 있는 어류뿐만 아니라 지역의 야생 어류 개체군 또한 황폐화하는 전염성 질병의 발발을 초래했다. 양식장에 인접한 지역에 서식하고 있는 지역 야생 생물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계속해서 그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대민 관계의 문제가 되고 있다. 더욱이, 수산 양식용 가두리가 처음 지어졌을 때 일반적인 지식의 부족과 불충분하게 행해지던 관리는 초과 사료와 어류 폐기물로부터 발생하는 오염이 거대한 불모의 해저 사막을 만들어냈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것들은 비싼 대가를 치르고 배우게 된 교훈이었지만, 이제는 양식 가두리를 반드시 어류 폐기물을 제거할 수 있는 물의 흐름이 좋은 장소에 설치하도록 하는 더 엄격한 규제들이 시행되고 있다. 이것은 섭취되지 않은 먹이의 전반적인 양을 줄이는 다른 방법들에 더하여, 수산 양식이 자신의 행위를 깨끗이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되어왔다.

 

 

 

대전시 원내동 메가에듀 (1566-057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