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인구가 늘어나면서 더불어 무릎관절에 무리가 생겨 고생하는 분들도 늘어나는것 같습니다.

산꾼들에게는 닭발과 우슬이 관절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는데, 간단하게 닭발을 요리하는 법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1. 준비물 

 

1) 닭발 4kg(재래시장에서 손질된 닭발을 만이천원에 구입) - (꼭 4kg 이어야할 필요는 없고, 상황에 맞게 2~3kg을 사셔도 됨.)

2) 우슬초 500g (약초시장에 안가도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구입이 가능 합니다. - 제천한방약초 만원에 구입)
2) 소주 3병 (1.8 리터 PET병으로 3병) + 물 2L
3) 마늘, 생강(큰것 4개를 적당히 잘라서 준비), 파(밑둥 흰부분), (통후추를 넣는다고 하는데, 구하지 못하여 못넣음)


2.고는법

 

1) 닭발을 깨끗한 물에 씻은후 1시간 정도 담가두어 핏물을 뺀다.

 

닭발 4kg을 1시간 넘게 물에 담가두어 피를뺀 모습

 

2) 깨끗이 씻은 닭발을 찜통에 넣고 한번 끓여 기름과 국물은 버림

 


3) 위의 닭 발에 소주 3병과 물(2L)를 붓고, 마늘, 생강, 파, 우슬초를 넣고 센불로 끓임

 

 

 

우슬초는 잔뿌리가 많아 깨끗히 씻어 따로 삼베주머니에 넣어서 찜통에 담았다.

 

4) 물이 끓으면 약한불로 줄여서 8시간 정도 졸인다.

5) 졸인 국물을 체에 걸러서 플라스틱 통등에 담는다.
6) 다시 물을 부어 재탕 (재탕시엔 소주필요 없이 물만 붓고 8시간 다시 졸여 국물을 얻는다)

   어느분은 아홉번을 재탕했다고 하는데, 8시간씩 3번 재탕을 하면 충분한것 같다.

   4번째 부터는 콜라겐 성분이 적은지 졸인물이 굳지 않고 상태가 좋지 않아 전에 버린적이 있다.

3.음용법

 

위의 국물을 플라스틱통 등에 넣어 냉장해 놓고 아침 저녁 200cc정도 씩 중탕 (또는 전자렌지)해서 마신다.

입맛에 따라 소금과 후추가루를 조금 뿌려서 마시면 된다.

 

4. 닭발의 효능

 

닭발은 골다공증 예방, 신경통, 관절염, 무릎관절통에 효과가 있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닭발내에 리놀레인산은 항암효과, 동맥경화, 심장병예방 혈당조절, 정력강화, 면역기능강화, DHA, EPA성분이 들어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을 촉진한다. 또한 고급요리의 육수나 스프에도 사용되며 추위를 많이 타는 분에게도 좋다.

 

5. 우슬초의 효능

 

쇠무릎지기는 한방에서 수렴, 이뇨약으로 임질, 산후복통, 요통, 관절염, 생리불순, 각기, 수종, 암, 음위 등의 치료에 널리 쓰이는

약초이다. 쇠무릎지기의 뿌리는 맛이 쓰고 시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내장이 허약한 것, 남자의 양기가 부족한 것, 노인의

실뇨를 다스리기도 하며, 내장을 보하고 정력을 높이며 음기를 이롭게 한다. 골수를 채우고 백발을 방지하고,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간장의 풍허를 보한다. 특히 쇠무릎지기는 관절염에 효험이 좋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퇴행성),풍습성 관절염에 모두

효과가 있는데 꾸준히 오래 복용하면 효험을 볼 수 있다. 복용법은 쇠무릎지기 뿌리를 50kg 이상 채취하여 잘 씻은 다음 큰 가마솥에

넣고 푹 삶는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하여 24시간쯤 달인 다음 약재를 건져 내고 남은 약물을 다시 24시간쯤 졸여 물엿처럼

되면 이것을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밥먹기 전에 2~3숟갈씩 먹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