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사진 촬영법  
본 인물사진 촬영법은 오랜 동안의 촬영 경험과 연구에 의한 것으로 인물사진의 완결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좋은 사진이란(촬영기술의 기본) 
1) 정확한 초점: 화면 어느 한 곳에 초점이 맞어야 한다 초점이 맞지 않는 경우:  
가) 촬영 시 카메라가 흔들릴 경우  
나) 셔터를 반 눌림 없이 찍을 때  
다) 셔터 스피드를 1/30이하로 설정하여 촬영 시 흔들림이 있을 때  
라) 자동카메라로 촬영 할 때 원하는 피사체가 정 중앙에 있지 않을 때 (주제가 되는 피사 체의 노출과 초점이 맞지 않음)  
2) 정확한 노출  
가) 화면의 적정한 밝고 어두움의 표현(적정 노출, 노출 과다, 노출 부족)  
나) 적절한 Shutter Speed와 조리개 값을 설정  
다) 채광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피사체의 질감, 입체감을 살린다.  
라) 광선의 선택: 자연광, 인공광, 순광, 사광, 측광, 반역광, 역광  
3) 안정적 구도  
가) 촬영의 전제: 구도 이전에 왜(목적), 무엇을(피사체), 어떻게(구도) 표현 할 것인가  
나) 사진을 찍는 목적에 따라 사진의 구도가 달라져야 한다.  
다) 구도가 안정되어 사진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편안함을 주어야한다.  
4) 작가의 Concept, Idea, 의도, 마음, 느낌의 표현  
가) 작가의 시각이 보는 사람에게 잘 전달되어 사진을 통해서 평소의 소재 보다 또 다른 의 미로 표현되고 호소력과 감동을 주는 사진이 되어야 한다.  
나) 주제가 뚜렷하게 보여지고 부제와 통일감 있는 분위기로 조화를 이루며 피사체의 결정 적인 순간(Decisive Moment)을 탁월한 기법으로 포착된 사진을 찍는다.  
다) 사진은 눈으로 찍는 것이 아니라 마음과 느낌으로 찍는다. 따라서 작가는 사물을 볼 줄 아는 예리한 통찰력, 개성과 독창성 그리고 사물을 재해석할 수 있는 사진적 시각을 필 요로 한다.  
라) 사진은 광선의 예술, 뺄셈의 예술, 인내의 예술, 선택의 예술, 현장의 예술이다.  
2. 인물사진의 정의  
1) Portrait(초상사진): Studio Portrait, Snap Portrait, Self Portrait, Fantastic Portrait, Nude Portrait  
2) Portraiture(인물묘사): 인간의 삶에 있어서의 생태적인 표현과 동시에 렌즈를 통한 인간 의 조형의 표현 즉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복합적 표현  
3. 인물사진의 촬영 요소  
1) 구도의 결정(인물의 크기, 카메라 위치, 카메라 높이)  
2) 조리개의 조절(심도의 조절, Out of Focus, Pan Focus의 결정) * 심도를 조절하는 방법 촬영거리가 가까울 수록, 망원렌즈를 사용할 수록, 조리개를 열 수록 심도가 앝다.  
3) 작가의 Concept, Image, Feeling, Mind 표현(사물을 재해석)  
4) 결정적 순간(Decisive Moment)을 포착  
4. 인물사진을 찍기 전에  
1) 촬영 전에 인물과 충분히 대화하여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 다.  
2) 인물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감추어 가장 행복한 모습을 인상 깊게 찍는다. 인물사진은 어두운 톤 보다 밝은 톤을 사용하여 화사하게 찍는다.  
3) 상황에 따라 촬영자의 의도에 맞는 사진을 만들기 위해 인물의 배치, 포즈, 표정, 동작 등을 적절하게 연출한다. 그리고 광원의 방향, 카메라의 앵글, 적정 노출, 셔터 찬스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그러나 Snap사진은 연출 없이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생생하게 묘사하고 기록한다.  
4) 배경은 가능한 한 단순하고 단일 색을 선택한다. 근접 촬영 시에는 Make-up 에 주의한 다.  
5) 마지막으로, 사진을 왜 찍는가? 무엇이 나의 시선을 끌었는가? 어떤 느낌을 표현해야 하 나? 사진에서 무엇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나(대상, 구도)를 구상 한 후에 카메라를 든다.  
5. 인물사진 촬영 방법  
1) 머리 속에 촬영을 위한 구도를 그린다. (피사체의 크기, 카메라의 위치, 카메라의 높 이- 구도의 3요소)  
2) 인물사진의 기본적 화면구성  
① Full Shot(인물 전체): 인물보다는 배경에 중점을 둔다.  
② Knee Shot(무릎 위 촬영):인물과 배경을 동시에 찍을 때  
③ Waist Shot(허리 위 촬영):인물의 감정이 표현됨  
④ Bust Shot(가슴 위 촬영):상체의 표현에 중점, 증명사진  
⑤ Up-Shot(Close-Up Shot, 얼굴촬영):얼굴을 Close-Up 할 때에는 머리는 잘려도 반드시 턱을 살린다.  
⑥ Big Close-Shot(얼굴의 특정부분 촬영):입술, 눈, 코, 귀 등 인물보다 배경에 중점 을 둘 때에는 Full Shot을, 인물과 배경 을 동시에 강조할 때에는 Knee Shot를, 인물의 감정을 표현할 때에 는 Waist Shot을, 상체나 얼굴의 표현에 중점을 둘 때 에는 Close-Up Shot을 사용한다. 특히 Full Shot 즉 인물 전신을 찍을 때의 화면 의 크기는 인물의 상하 여백을 머리 위  
⑦ 발아래 1인 2:1의 비율을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  
3) 한 사람을 중심으로 촬영 할 때에는 수직 구성으로 찍고, 주위 환경이나 소품 등을 함께 찍을 때에는 수평구성이 좋다. 이때에는 인물을 화면 중심에 놓지 말고, 화면의 1/3위치에 놓는다.(황금 분할로 화면구성을 사용)  
4) 전자식 카메라로 인물위주의 배경을 함께 찍을 때에는 먼저 Shutter Button 을 살며 시 반을 눌러서 인물에 초점을 맞추고, 다음에 카메라를 돌려서 원하 는 화면을 구성 한 후에 찍으면 인물과 배경이 선명하게 찍힌다.  
5) 주제(인물)를 부각시키고, 부제(다른 인물이나 배경)와 조화를 이루게 한 다.  
6) 인물사진에서는 심도를 얕게 하여 배경을 단순화 한다 즉, Shutter Speed를 올리고 (1/250, 1/500) 조리개를 열어서 f5.6이나 f4로 한다. 그러나 여행사진 은 사람과 배 경을 조화롭게 배열하여 촬영장소가 어디인지를 알게 한다.  
7) 셔터 스피드와 조리개를 결정한다. F8을 기준으로 배경을 흐리게 할 때에는 (Out Focus) f5.5이하로, 배경을 선명하게 할 때에는 (Pan Focus) f11 이상 으로 한다. Shutter Speed가 1/30초 이하 일 때에는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 한다. 인물사진은 렌 즈를 135mm를 사용하면 배경이 흐려진다.  
8) 광각렌즈는 왜곡현상을 일으키므로 피하고 일반적으로 85-135mm정도의 준 망원렌 즈가 적당하다. 독특한 분위기를 위해서는 Soft Filter를 사용한 다.  
9) 얼굴 표정만을 Close-Up할 때에는 카메라를 인물의 눈높이(Eye Level)에서 촬영하고 초점은 눈에 맞춘다. 동물 사진에서도 초점은 눈에 맞춘다.  
10) 배경이 인물의 눈 좌우로 가로지르는 선은 보기에 흉하다. 특히, 바다의 수평선 등이 인물의 목 주위를 가로지르는 선은 피해야한다. 이럴 때에는 카메라 높낮이로 조정 한다.  
11) 인물사진에서 인물은 카메라를 바라보지 않으며, 반드시 바라보는 시선의 여백을 넓 게 한다.  
12) 빛의 선택이 작품을 좌우한다. 광선의 방향과 카메라 각도, 높이에 주의한 다. 인물 사진은 순광이나 직사광선을 피하고 역광으로 찍거나 또는 태양이 얼굴 측면 즉, 45° 방향(사광)으로 비치게 하면 명암이 대조(Contrast)를 이루 어 입체감 있는 사진이 된 다. 정오의 인물촬영은 얼굴의 그림자가 코나 턱 밑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얼굴을 하 늘 쪽으로 약간 들어 준다. * Rembrandt(1606-69) 광선: 얼굴의 3/4는 밝게, 1/4을 어둡게 찍는 광선  
13) 역광으로 촬영하는 방법: 가. 인물을 역광으로 촬영할 때에는 1stop 또는 2stop 밝게 찍는다. 나. 얼굴에 Spot측정을 하거나 반사판을 사용해 적정노출로 찍거나 혹은 Flash를 사용한다. 다. 인물의 역광은 인물에 다가가 수동 노출로 측정한 후에 노출 을 잠그고 원하 는 거리에서 초점을 맞추어 촬영 한다.  
14) 그늘과 햇빛이 교차되는 장소에서는 절대로 촬영하지 말아야 한다. 그늘과 햇빛, 어 는 한쪽의 노출도 맞지 않기 때문이다. 부득이한 경우, 그늘에서 촬영할 경우 후레쉬 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그늘을 배경으 로 햇빛에서 촬영하면 그늘이 어둡게 되어 특색 있는 사진이 된다. 밝고 어두운 2개의 피사체가 동시에 있을 때에는 어두 운 피사체에 반사판을 사용한다.  
15) 형광등 불빛 밑에서는 푸른 빛, 백열등 밑에서는 붉은 색이 된다.  
16) 노출이 부족하면(under, -, 어두움) 어둡고 우울한 느낌, 그러나 힘이 있고, 노출이 과다가 되면(over, +, 밝음) 맥 빠진 느낌이 든다. 풍경사진 은 노출부족 즉 under가 더 좋고 인물사진이나 꽃 사진은 노출 Over 즉 밝게 찍는 것이 좋다.  
17) 인물은 반드시 카메라를 보지 말고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서 측면을 보게 하라. 피사 체인 인물은 몸을 약간 우측으로 하고 얼굴은 좌측을 보게 하면 (또는 그 반대의 자 세) 변화가 있다. 증명사진 이외에는 정면에서 찍지 말고 사진 포즈에 변화를 주어 라.  
18) 여자의 화장은 핑크 색, 루즈의 색깔은 붉은 색으로 하면 사진의 색채감 이 좋다.  
19) 여자의 전신을 찍을 때에는 양다리를 벌리지 말고 일자형으로 해서 하나의 다리로 보이게 하라  
20) 인물사진의 배경을 인물의 뒤에서 1m 이상으로 해야 배경이 Out Focus가 되고, 실 내에서 Flash를 사용할 때 그림자가 없어진다. 배경이 인물로부터 멀어 질수록 Out Focus가 잘 되어 배경이 흐려진다.  
21) 수상 장면 등을 촬영 시에는 측면에서 피 수상자가 2/3의 크기로 찍는다.  
22) 스냅으로 그룹 사진을 찍을 때에는 반 셔터를 이용해 촬영자가 보기에 가장 결정적 순간에 구령 없이 자연스럽게 찍는다.  
23) 실내에서 Flash 없이 촬영할 때에는 ISO400으로 증감해서 1롤을 촬영한 후 현상할 때 반드시 증감내용을 알려준다. 그러나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할 때에는 필요한 장면 마다 감도를 증감하여 사용할 수 있다.  
24) 실내 Flash 촬영 시에 2m 일 때에는 얼굴에 노출과다가 생기고, 깜깜한 야외 촬영에 서 3m가 넘으면 노출 부족이 생겨 사진이 어두워진다.  
25) 몸집이 큰 사람은 측면으로 그리고 멀리서 촬영한다. 키가 작은 사람은 High Angle 로 촬영하여 키를 크게 한다. 가날픈 사람은 정면에서 또는 Low Angle로 촬영한다.  
26) 태양이 비추는 실내 창가에서의 인물사진은 1/125초에 f5.6 또는 f8을 하면 얼굴의 명암이 대조를 이루어 좋은 작품이 된다.  
27) 단체사진에서는 인물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해야 하며, 뒤 열의 사람들은 앞 열의 머 리 사이에 서야한다.  
28) 단체사진은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초점은 전열로부터 1/3에 놓고 ,순광이나 사광을 이용 하되 노출은 f8 -f11, 마른 사람은 전열, 비대한 사람은 후열에 배치한다.  
29) 단체사진의 초점은, 3열 일 때에는 1열에, 4열일 때에는 2열에 맞춘다.  
30) 인물의 표정과 포즈에 변화를 준다. 경직된 직선 포즈 보다 곡선의 포즈로 부드럽게 한다.  
31) 촬영이 금지된 장소나 카메라를 직접 보이면서 촬영할 수 없는 거리스냅 에서는 카 메라를 목에 걸고 좌측 손으로 카메라를 눌러 고정시킨 후에 광각 렌즈를 사용해 눈 대중으로 촬영하는 법을 배운다.  
32) 찬스에 강하라(결정적 순간을 포착). 노출과 앵글을 다양하게 변화를 주어라.  
33) T.V.의 뉴스나 연속극에서 화면구성을 관찰한다.  
34) 사진을 많이 찍고, 다른 사람의 사진을 많이 보고, 다양한 서적을 많이 보고 많이 생 각하며 사물을 사진적 시각으로 주의 깊게 바라본다.  

 

출처 : 다락골사랑-누촌애
글쓴이 : 다락골사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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