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나와 신초딩입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촬영된 사진을 보며 '아~ 이것만 없었으면 더 멋있는 사진이 됐었을텐데...'라며 사진에 잘못찍힌 물체나 사람을 지우고 싶었던 경험이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는 엎지러진 물!! 그러나 오늘은 포토샵을 이용하여 아무나 할 수 없는 엎지러진 물을 다시 주워 담아 보겠습니다. 눈여겨 보시고 정말 필요한 기술이니 여러분도 꼭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본 강좌는 포토샵 CS3 영문판을 사용하였으며 메뉴의 위치나 문구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사진입니다. 어여뿐 아가씨의 이미지컷입니다. 그러나 뒤에 보이는 야외 화장실과 카니발, 그리고 쇠기둥 하나가 사진을 망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포토샵을 이용하여 지저분한 배경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작업을 시작하면 제일 먼저 원본 이미지를 보호하기 위해 레이어 창에서 Background이미지를 Creat new layer버튼에 드래그하여 Copy본을 만들어 줍니다.
다음 패치툴을 선택해주고 상단에 옵션이 상단 이미지 내용과 동일하게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혹시 메뉴바에서 패치툴이 안보일 경우 마우스로 패치툴위치를 클릭하고 있으면 툴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패치툴을 이용하여 기둥부분을 선택해주고 기둥이 없는 근처 부분으로 드래그 해줍니다. 그러면 기둥부분이 드래그 해줬던 부분의 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것을 응용하여 얼굴의 작은 점이나 상처들도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기둥이 감쪽같이 지워진게 보이시죠? 이번에는 왼쪽에 야외 화장실과 자동차를 지워보겠습니다.
 
 
이 사진과 같은 경우 사람을 기준으로 왼쪽 지저분한 배경이 오른쪽 까지 이어지지 않아 오른쪽에 깨끗한 부분을 복사해 지저분한 부분을 덮어주는 방법으로 수정을 하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선택툴을 이용하여 깨끗한 배경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잘라내기(Ctrl + J)로 선택한 부분을 잘라내줍니다.
 
 
잘라낸 부분의 레이어 투명도를 50%로 낮춰주고 왼쪽에 지워졌으면 하는 부분으로 이동시켜 덮어줍니다.
 
 
지우개 툴을 이용하여 잘라서 복사해온 레이어의 바깥쪽 날카로운 부분을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지워줍니다. 이때 지우개 툴의 브러쉬 모양은 부드러운 모양으로 선택한 후 지워주시기 바랍니다.
 
 
세밀한 지우기 작업을 위해 이미지 확대(Ctrl + +버튼)하여 사람 몸까지 가리고 있는 잘라낸 레이어 부분을 지워줍니다. 사람 몸의 경계선 부분을 지울때에는 지우개 브러쉬 사이즈를 최대한 줄여서 지워주면 완성도 면에서 좋습니다.
 
 
어느정도 지워졌으면 잘라낸 레이어의 투명도를 100%로 올려줍니다. 혹시 안지워진 부분이 있으면 지워줍니다.
 
 
작업이 끝났으면 상단 메뉴에 Layer -> Flatten Image를 클릭하여 모든 레이어를 합쳐줍니다. 어색한 부분이 있으면 밝기 조절 정도로 마무리를 해줍니다.
 
 
완성된 이미지입니다. 원본과 비교해 보고 판단은 다나와 회원님들께 맡기겠습니다. 집에 혹시나 오늘 작업한 이미지와 비슷한 여건의 사진이 있으시다면 여러분도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 강좌는 이것으로 마치고 다음시간에는 10년 더 젊어지는 증명사진 수정방법에 대하여 다뤄보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까지 더위 조심하세요~
 

+ Recent posts